2024.11.19 (화)

닫기

코로나 3년간 한국서 가장 많이 팔렸던 책은?

대면 줄어도 인간관계 분야 도서 가장 인기

 

 

 

KoreaTV.Radio Steven Choi 기자 |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부터 절정에 다다랐던 팬데믹 시기를 거쳐 일상 회복 조짐을 보이는 엔데믹 시기까지, 우리 일상에는 타인과의 '관계'가 가장 큰 고민으로 자리 잡으며 인간관계,대화 등 관련 분야 도서들이 주목받았다. 그중에 대표적인 책이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으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관련 도서 흐름 및 베스트셀러를 바탕으로 독자들이 '관계'에 대한 고민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살펴봤다.

◇ 팬데믹도 엔데믹도, 모두 인간관계 고민 많았다… '인간관계' 관련 서적 3년간 꾸준히 판매 성장

예스24 집계 결과 '인간관계' 분야 도서는 2019년 판매가 감소하다가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37.9%의 급격한 판매 증가율을 보였고, 이후 2022년까지 3년간 꾸준히 판매 성장세를 유지했다.

해당 카테고리의 구매자 연령비에서는 특히 2030 독자들의 호응이 두드러지며, 이들에게 인간관계 고민이 깊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상위 카테고리인 '자기계발' 분야 도서 전체 구매자 가운데 2022년 2030 구매자 비중은 34.3%였는데, 같은 해 인간관계 분야 도서 2030 구매자 비중이 37.9%로 소폭 높았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인간관계 분야 베스트셀러를 살펴본 결과, 해당 기간 스테디셀러인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이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1936년 출간 이후 전 세계 600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인간관계 비법서로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은 인간관계를 비롯한 모든 문제의 주원인인 '걱정'을 떨쳐내고 변화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카네기의 조언을 담았다.

시기별 베스트셀러들의 경향성도 주목할 만하다. 코로나가 절정에 치달았던 2021년에는 '오은영의 화해', '자존감 수업', '유리멘탈을 위한 심리책' 등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돌보는 데 중점을 둔 자기계발서들이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다수 자리했다. 당시 강한 '언택트' 흐름으로 혼자만의 시간이 늘어나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된 영향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반대로, 하반기부터 엔데믹 기대감으로 들썩였던 2022년에는 '사람을 얻는 지혜', '기브 앤 테이크', '무례한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법' 등 타인과의 관계에서 처세하는 방법 및 조언을 담은 자기계발서가 베스트셀러 순위권에 진입한 점이 눈에 띈다.

◇ 엔데믹 다가오며 일상,직장에서 '대화법' 고민 커져… 전문가의 대화 조언서 인기

엔데믹 시기, 비대면 대신 대면 활동이 늘어나며 인간관계뿐 아니라 대화 및 화술 관련 도서도 관심을 얻는 흐름이다.

예스24 집계 결과 화술/협상 분야 도서는 코로나19 시기 판매 감소세가 이어지다가, 하반기부터 엔데믹 분위기가 나타난 2022년 0.6%의 판매 증가율로 조금씩 반등하는 흐름을 보였다.

2022년 화술/협상 분야 베스트셀러에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대화 조언서가 특히 큰 인기를 얻었다. 1위에 오른 '우리, 편하게 말해요'는 국민 아나운서 이금희 저자가 33년의 내공을 담아 말하기의 태도와 기술을 전하는 책이다. 3위 '예쁘게 말하는 네가 좋다'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대화법 전문가 김범준 저자가 상황에 적합한 '예쁜 말'을 찾고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5위 '말센스'는 CNN, BBC 등 유명 방송국에서 20년 가까이 방송을 진행한 베테랑 방송인 셀레스트 헤들리의 대화의 원칙을 담았다.

◇ 어린이 분야에서도 '관계' 다룬 도서 약진… 언택트 교육 환경에 따른 교우관계 고민 반영

코로나19 시기, 어린이 분야에서도 교우관계 및 마음 표현과 관련된 도서들이 약진했다. 예스24 집계 결과 '어린이 마음, 친구관계' 키워드 도서는 2021년 49.4%에 이어 2022년 127.7%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다. 원격 수업 등 언택트 교육 환경으로 심화된 대면 교우관계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022년 어린이 마음, 친구관계 키워드 도서 베스트셀러 1위는 어린이를 위한 본격 인간관계 실용서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이 차지했다. 친구가 자기 생각만 맞는다고 고집할 때, 친구와 싸웠는데 먼저 사과하고 싶을 때 등 일상의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현명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밖에 '감정에 이름을 붙여 봐', '화 잘 내는 법' 등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책들도 순위권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