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iconValley KoreaTV.Radio 다이아나 장 기자 |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역대 최대 규모의 매개변수를 보유한 인공지능(AI) 초거대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할 예정이다.
9일 알리바바그룹의 우융밍 CEO는 이날 중국 우전에서 열린 '2023 세계인터넷대회'에서 "알리바바가 곧 720억 개 매개변수 초거대 AI 모델을 오픈소스화할 것"이라며 "중국 매개변수 규모 중 최대 규모의 오픈소스 초거대 AI 모델"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최근 이미 '퉁이쳰원'이라고 이름지어진 140억 개 매개변수의 '큐원(Qwen)-14B'와 70억 개 매개변수의 '큐원(Qwen)-7B' 모델을 오픈소스화한 바 있다.
큐원 14B의 경우 다국어를 지원하는 고성능 오픈소스 모델로, 유사 모델 대비 더 높은 품질의 데이터를 사용하면서 전체 훈련 데이터가 3조 토큰을 초과한다.
이어 알리바바가 실제 720억 개 매개변수의 AI 초거대 모델을 오픈소스로 발표할 경우, 중국에서 가장 많은 매개변수를 보유한 오픈소스 AI 모델이 된다.
알리바바의 퉁이쳰원 AI 초거대 모델 (사진=알리바바)
우 CEO는 이같은 AI 오픈소스 모델 공개를 통해 알리바바가 AI 시대에 사회 전체에 AI 혁신을 가져다주는 개방형 기술 플랫폼 기업이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우 CEO는 "AI 기술이 지식의 반복과 사회적 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것"이라며 "이로 인한 발전의 속도는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고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