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5 (목)

닫기

AI의 두 얼굴

SiliconValley KoreaTV.Radio 다이아나 장 기자 |

우리 모두는 실수를 한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기술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특히 AI의 경우 여러 측면에서 아직 초기 단계이다. 

 

 

직장에서의 AI 불공평

직원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보스웨어라고도 알려져 있는 제품은 제조사에서는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지만 이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사기를 저하시키는 확실한 방법이다.

 

한 원격 근로자에 따르면 "원격 계약자로서 갑작스런 스크린샷을 한 번 받은 적이 있는 제 생각은 분명히 후자이다. 직원 감시 기술이 하락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고 오히려 원격 근무에 대한 불신과 함께 AI를 통한 도움을 적게 받는다고 생각한다." 라고 한다.

 

감시 소프트웨어 자체에 반대하지 않더라도 아직 초기 단계의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할 만한 일이다.

한 고용관계 교수는 “근로자들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되고 있으며, AI 기반 모니터링 도구는 부당한 임금 삭감이나 해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실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기술이 오류 방지 기능이 없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영국 우체국 스캔들은 특히 IT 시스템에 결함이 있는 경우 고용주가 다른 사람의 잘못을 부당하게 비난하기 전에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강력히 상기시켜 주었다.

 

그러나 Fujitsu는 계속해서 수십억 파운드 상당의 영국 정부 계약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고용주들은 계속해서 직원들을 보스웨어 감시속에 빠뜨리고 있다. 투명하지도, 공정하지도 않은 AI 기반 보스웨어. 윤리적 지뢰밭이 있지만 "북미 노조가 초점을 맞춘 부분은 아니다"라고 한 노동법 교수가 Guardian에 말했다. 곧 변경되더라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라고했다.

 

아직은 끝나지 않았다.

AI는 잠재력이 가득하지만 여러 면에서 아직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이를 잊어서는 안된다. Midjourney 및 DALL-E와 같은 AI 아트 프로그램은 결국 대부분의 인간 손에 다섯 개의 손가락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여전히 손가락이 없어진다는 것은 무시하고 싶지 않은 경고입니다.

 

우리 인간은 로봇의 단점을 비웃기 마련이지만 내 요점은 그게 아니다. 대신 우리가 매우 유망하지만 종종 형편없는 AI와 어떻게 동거하고 있는지에 대해 당황한다.

예를 들어 Google 지도를 살펴보자. 리뷰 섹션에는 사용자 댓글에서 키워드를 자동으로 가져와 가장 빈번한 주제를 표시하는 기능이 있다.  다국어를 구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사이트가 내가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를 자동으로 번역해 주는 것을 보면 벌써부터 짜증이 난다. 하지만 번역이 좋지 않을 때 더욱 짜증이 나고, 특히 Google 지도의 "사람들이 자주 언급하는 내용"에서는 상황 인식이 완전히 부족한 경우도 있다.

 

레스토랑에 적용될 때 스페인어로 "carta"가 "편지"가 아닌 "메뉴"를 의미하고 "rico"가 "부자"가 아닌 "맛있는"을 의미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아야 하는지 헷갈린다. 그러나 Google 검색에서는 훨씬 더 확실한 예가 있다.

 

"'자주 언급되는 사람들'은 리뷰에서 내 성을 따서 설사로 번역하고 있다." 미국의 한 치과의사는 한탄했다. 고객지원 페이지를 통해 그는 결국 문제를 고쳤으며 그는 더이상 불행하지 않다. 하지만 그의 성은 일반적으로 Google이 자체 주도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번역한 터키어를 제외하고는 '설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한다.

 

직장을 개선하고 있나?

AI의 현재 불완전성에도 불구하고 벤처 캐피털 펀드는 AI의 미래에 큰 투자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 여기에는 Amazon 산업 혁신 기금과 10억 달러 규모의 보물 상자가 포함된다. 2022년 4월에 출시된 이 펀드는 이제 생성 AI와 같은 더 많은 국가와 영역에 투자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새 리더인 Bossart는 말했다.

 

“자동화 및 공급망 혁신을 가속화하려는 우리의 비전은 계속해서 핵심 우선순위가 되며,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을 위해 업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올해 우리는 로봇 공학, 주문 처리 및 물류 공간 내 모든 규모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위한 벤처 투자자로 이 펀드를 더욱 확고히 하고 싶다.”라고  Bossart는 인터뷰 내용을 Amazon 블로그에 게시했다.

 

Amazon이 직원을 감시한 기록이 없었다면 근무 조건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더 확신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때로는 자신이 저지르지 않은 실수에 대해 처벌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런 반면에, AI 지원 로봇과 자동화가 어떻게 부상을 줄일 수 있는지도 알 수 있는데, 아마존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AI가 아직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뉘앙스에 우리는 계속 빠져있는 것이며 좋은 이유이기도 할것이다.